UML

UML Diagram 종류

Edward. K 2008. 7. 18. 14:58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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① Usecase Diagram
       * 용도 - 사용자관점에서 논리적인 시스템의 기능 정의
                 - 인수측과 개발측이 이해를 같이하는 도구
                 - 시스템 전체 개발범위 결정
                 - 시스템 분석, 설계 기준
                 - 인수테스트 기준
       * 작성시기
           요구정의→분석→기본설계→상세설계→개발→구현

② Class Diagram
       * 용도 - SW의 기본구성단위인 클래스와 그들간의 관계 정의
                 - 정적인 관점에서 클래스 구조 표현
                 - 기본적 데이터 모델링 수행(분석단계)
                 - 객체지향 언어코딩을 위한 설계 사양 제공(설계단계)
                 - 분석에서 설계까지 일관된 형식의 SW시스템 분석, 설계 도구
       * 작성시기
           요구정의→분석→기본설계→상세설계→개발→구현

③ Sequence Diagram
       * 용도 - 객체들간 협력 과정을 동적으로 정의한 Diagram
                 - 유즈케이스 단위로 작성
                 - 분석에서 설계까지 일관된 형식의 SW 시스템 분석 설계 도구
                 - 클래스 다이어그램과 병행되며 상호간 일관성 요구됨
       * 작성시기
           요구정의→분석→기본설계→상세설계→개발→구현

④ Collaboration Diagram
       * 용도 - Sequence Diagram과 동일함.
                 - 객체와 메시지를 구조적으로 표현.
                 - Sequence Diagram과 의미 손실없이 변환 가능.
       * 작성시기
           요구정의→분석→기본설계→상세설계→개발→구현

⑤ State Chart Diagram
       * 용도 - 하나의 객체가 생성되어 소멸 될 때까지의 모든 상태를 분석 표현.
       * 작성시기
           요구정의→분석→기본설계→상세설계→개발→구현

⑥ Activity Diagram
       * 용도 - 일(Activity)의 수행 순서와 처리흐름 모델링. 플로우 차트와 용도 비슷.
       * 작성시기
           요구정의→분석→기본설계→상세설계→개발→구현

⑦ Component Diagram
       * 용도 - 컴포넌트로 이루어진 구성체계 표현. 정적 구성관계 표현.
       * 작성시기
           요구정의→분석→기본설계→상세설계→개발→구현

⑧ Deployment Diagram
       * 용도 - 컴퓨팅 환경인 노드와 그 노드에 배치할 컴포넌트 구성을 나타냄.
       * 작성시기
           요구정의→분석→기본설계→상세설계→개발→구현

⑨ Object Diagram
       * 용도 - 특정 조건하에서 주요 객체들의 속성과 객체관계를 분석함으로써
                   클래스 모델의 완전성 검증.
       * 작성시기
           요구정의→분석→기본설계→상세설계→개발→구현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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