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 작성하기
UML
2008. 5. 13. 11:17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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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 작성하기
- 시스템의 기능을 유즈케이스로 표현하고, 시스템의 사용자와 타 시스템을 액터로 표현하는 다이어그램이다.
- 유스케이스 사이의 관계에서는 include와 extend가 있으며. include는 반드시 포함되는 관계를 의미하며
공통된 기능을 추출하여 표현하는데 사용한다. extend는 확장의 관계를 의미하며, 조건에 따라 확장될 수 있음을 나타낸다.
- 시나리오(정의서,기술서)를 반드시 작성한다.
- 유스케이스의 레벨 정하기가 쉽지 않다. 참고할 수 있는 사항은..
1. 사용자가 컴퓨터에 앉아서 '요거 하고나서 커피한잔 해야지..' 하는 정도?
2. 2-30분내로 끝낼 수 있는 정도
3. 철저하게 사용자의 입장에서 사용자에게 의미있는 기능을 제공할 수 있는 정도
4. 때로는 유스케이스를 바라보며 이거 왜하지? 하는 의문을 가져보면 유스케이스 크기를 정함에 도움이 된다.
5. 하나의 통합단위로 처리될수 있는 것만 (작은 단위의것들은 제외 )
- 액터의 이름은 역할로 정한다. 한 사람은 여러 역할을 수행할 수 있으므로 여러 액터가 될 수 있다.
- 액터는 사람만이 아니고,타 시스템도 액터가 될수 있다.
단, 본 시스템과 Interaction이 있어야 한다.
- 유스 케이스는 정의서로 분석되며, 시퀀스 다이어그램을 통해 플로우가 분석/설계된다.
- 시스템의 기능을 유즈케이스로 표현하고, 시스템의 사용자와 타 시스템을 액터로 표현하는 다이어그램이다.
- 유스케이스 사이의 관계에서는 include와 extend가 있으며. include는 반드시 포함되는 관계를 의미하며
공통된 기능을 추출하여 표현하는데 사용한다. extend는 확장의 관계를 의미하며, 조건에 따라 확장될 수 있음을 나타낸다.
- 시나리오(정의서,기술서)를 반드시 작성한다.
- 유스케이스의 레벨 정하기가 쉽지 않다. 참고할 수 있는 사항은..
1. 사용자가 컴퓨터에 앉아서 '요거 하고나서 커피한잔 해야지..' 하는 정도?
2. 2-30분내로 끝낼 수 있는 정도
3. 철저하게 사용자의 입장에서 사용자에게 의미있는 기능을 제공할 수 있는 정도
4. 때로는 유스케이스를 바라보며 이거 왜하지? 하는 의문을 가져보면 유스케이스 크기를 정함에 도움이 된다.
5. 하나의 통합단위로 처리될수 있는 것만 (작은 단위의것들은 제외 )
- 액터의 이름은 역할로 정한다. 한 사람은 여러 역할을 수행할 수 있으므로 여러 액터가 될 수 있다.
- 액터는 사람만이 아니고,타 시스템도 액터가 될수 있다.
단, 본 시스템과 Interaction이 있어야 한다.
- 유스 케이스는 정의서로 분석되며, 시퀀스 다이어그램을 통해 플로우가 분석/설계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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